국토교통부는 기존 4개 노선 332km에 한정되었던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를 2025년 3월 5일부터 전국 고속도로 44개 노선, 총 5224km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 화물차의 도입 배경
자율주행 화물차의 도입은 운전자의 피로를 줄이고 과속 위험을 방지하며, 연비 개선을 통해 운송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의 전망
국토부는 자율주행 화물운송 서비스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기업들의 허가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허가를 신청한 기업들은 여주시험도로(7.7km)에서 고속주행 사전 테스트를 거쳐 안전성을 검증받아야 하며, 국토부는 신속한 허가 절차를 통해 조기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대 효과와 향후 계획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운송에 자율주행을 도입하면 과속이나 피로감 없는 안전한 운송환경을 조성하고 연비 개선으로 운송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도록 고속도로 시범운행지구 내 연구·실증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과 기술 발전을 통해 자율주행 화물차의 상용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물류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한 운송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